울릉도 학포다이버리조트
상태바
울릉도 학포다이버리조트
  • 수중세계
  • 승인 2021.06.07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김강산 •사진 이선명 김강산

해변과 맞닿은 작고 아름다운 마을, 울릉도 학포마을이 날이 더워지면서 사람들로 북적인다. ‘1박 2일’, ‘불타는 청춘’ 등 인기 프로그램의 촬영지로 유명해지며 조용한 학포마을이 활력을 띠는 데에는 울릉도의 아름다운 수중을 안내하는 ‘학포다이버리조트’가 크게 한몫 하고 있다. 학포다이버리조트의 별관 학포레드하우스는 학포해변에 위치해 있어 학포마을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랜드 마크 역할도 하고 있다.
학포다이브리조트 본관
학포다이버리조트 본관

 


학포다이버리조트
학포리조트는 천혜의 요새처럼 웅장한 산들에 가로막힌 작은 해변에 위치해있다. 울릉도에 이런 곳이 있을 거라는 예상을 하기가 힘들었다. 일반 관광객들이라면 미리 찾아보지 않고서는 지나가다 발견하기는 힘들다. 울릉도 일주도로를 따라 경치를 만끽하며 여러 개의 터널을 지나고 구불구불한 도로를 달려 산 중턱 어느 도로가 옆으로 빠져나가 다시 내려가다 보면 학포다이버리조트의 본관을 찾을 수 있다.

학포다이버리조트는 숙식 일체형 리조트로써 해변에 학포레드하우스라는 이름으로 별관이 있고, 그 위로 리조트 본관이 위치해있다.(차량1~2분 내외) 본관은 10개의 다양한 객실과 다이버들의 전용 식당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식사와 바비큐파티는 예약이 필수이며 차가 없으면 이동이 힘든 울릉도투어를 위해 렌트카 업체도 소개하고 있다. 본관은 단체숙박이 가능하며 식당이 바로 밑에 있어 편하긴 하지만 다이빙을 갈 때는 차량으로 이동해야한다.

 

학포다이버리조트 2층 테라스

 

본관에서 바라본 바다

 

 

별관인 학포레드하우스는 5개의 객실로 운영하고 있으며, 스노클링set, 스킨스쿠버장비, 낚시대 등을 대여해주며 매점도 함께 운영하고 전객실 취사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통유리로 되어있는 객실에서는 유난히 아름다운 오션뷰를 바라볼 수 가 있으며, 파도소리를 들으며 잠을 청할 수 있는 낭만가득한 곳이다. 그리고 바로 앞에 선착장이 있어 다이빙시 편하다.

학포레드하우스 별관
학포레드하우스 별관

 

레드하우스 내부

 

 

 

이에 걸맞게 학포의 수중 역시 단연 최고다. 특히 학포케이브라 하는 곳은 많은 다이버들의 방문이 예상된다. 비치포인트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있어 배를 타지 않아도 이동 가능하긴 하나 처음 방문하는 다이버들은 배를 타고 이동하여 포인트 앞에서 위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으며, 입구가 두 개이기 때문에 잘 확인해야 한다. 주로 왼쪽입구로 들어가서 오른쪽으로 나온다.


학포케이브는 사실 동굴이라 하기보단 크랙에 가깝지만 그 틈으로 떨어져 내린 큰 바위와 휘어진 크랙이 빛을 막아주어 어두침침한 것이 마치 동굴 분위기를 낸다. 케이브로 진입하며 그 신기함과 아름다움에 빠지고, 뒤를 돌아 입구를 바라보며 다시 한 번 그 매력에 빠져든다. 특히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수중촬영을 한다면 꽤나 멋진 사진을 건질 것이다.


이 포인트의 끝나는 부분 옆으로 연결되어 있는 곳을 따라가면 다른 통로로 연결되는데 때로는 파도의 영향으로 들어가기 힘들 수도 있어 다시 나와 옆 동굴로 이동할 수 있다. 그리고 수심이 얕기 때문에 자칫 방심할 경우 포인트 내에서 써지에 휩쓸려 동굴 벽면에 부딪힐 수 있으니 항상 신경 써야 한다.

 



이어서 대풍감 포인트도 다녀왔다. 대풍감은 ‘대한민국10대비경’에 꼽힐 정도로 멋진 곳으로써 수중 또한 그 아름다움을 뽐낸다. 대풍감 포인트는 3개의 포인트가 있으며, 특히 2번 포인트는 울릉도 최고의 다이빙 포인트로 뽑히는데 직벽 수심은 75미터, 조금 더 나아가면 100미터 까지 떨어진다. 벽을 끼고 이동하는 포인트로써 18미터 부근에는 수중아치가 있으며 30미터에는 해송이 서식한다. 대형어류를 자주 만날 수 있고 제비활치 떼가 서식한다고 한다. 하지만 아쉽게도 대풍감 3번 포인트로 입수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 아쉬움도 뒤로 한 채 풍성한 해조류와 다양한 어류들이 맞이하고 있었다.

 

 

주요다이빙 포인트
 

출처: 학포다이버리조트 블로그
출처: 학포다이버리조트 블로그

 


학포케이브

학포항에 위치해 있다. 천혜비경을 간직한 크렉에 가까운 케이브로써 최대수심 6미터, 케이브형태의 입구를 지나 반대쪽 케이브로 나와 학바위쪽으로 빠지면 울창한 대황숲과 잘 보존된 굴자생지, 홍합자생지 등 각종 어종을 만날 수 있는 포인트이다. 출수지점은 15미터 내외이다.

 

피쉬파크

 

학포항 전면에 위치한 포인트로써 수심 20~25미터이며, 암반들 사이에 다양한 어종들이 서식하여 이들을 관찰할 수 있는 포인트이다.

 

 

학포비치포인트

체험다이빙 및 체크다이빙 포인트로 최적화되어있다. 수심 5~15미터사이로 좋은 시야를 자랑하며 각종 어류나 치어떼를 만날 수 있는 포인트다. 개방수역이나 오픈워터교육을 하기에 좋다.

 

갈미봉포인트
학포와 태하사이에 직벽으로 이루어진 산이 갈매기 같다고 하여 지명도 갈미봉산이다. 보트체크다이빙하기에 최적합된 포인트이며, 웅장한 지형과 더불어 조류도 거의 없다. 보통 이곳에서 체크다이빙을 하고 학포투어를 시작한다. 7~10미터에서 입수하여 벽을 끼고 학표쪽으로 이동한다. 최대수심은 20미터, 각종 어류와 더불어 시야가 매우 좋은 곳이다.
 

갈미봉케이브
직벽 수심 6미터에서 입수하여 출수지점 15미터 벽을 끼고 우측으로 이동하면 각종 치어뗴와 자리돔 떼, 대황군락을 만날 수 있으며 시야가 좋다. 이동 중에 케이브가 나오는데 깊이는 30미터 내외로 치어 떼가 간혹 들어가 웅장한 군무를 연출하기도 한다. 울릉도 수중화산 직벽을 눈으로 볼 수 있는 포인트이다.


만물상포인트
직벽에서 입수하여 수심 30미터 까지 내려가면 해송을 만날 수가 있다. 조류가 있어 바로 입수하지 못하면 밀릴 수도 있는 곳이다. 전체적으로 웅장한 암반과 어류 등으로 볼거리가 많은 포인트이다.


하트포인트
TV프로그램인 <1박2일>, <정글의 법칙>에 소개된 곳이다. 바위가 하트모양의 바위를 찾으면된다. 수심 6~15미터의 아기자기한 포인트이며 돌돔의 서식지이다. 해조류가 굉장히 많으며 각종치어 떼를 만날 수가 있다.

 

산막포인트
울릉도 산삼을 캐는 심마니들의 고향이라 부른다.일제강점기에 산삼을 캐는 심마니들이 막사를 짓고 거주했다고 하여 지명도 산막이다. 조류방향을 따라 이동하는 포인트로써 조류를 좋아하는 다이버들에게 기대하게 만드는 포인트다. 큰 암반이 많아 대형어류를 자주 볼 수 있다.


곰바위포인트
곰이 만세를 하고 있다고 하여 불리는 곳이다. 산위에 곰의 형상을 한 바위가 있다. 울릉도에서 가장 잘 보존된 지형중의 하나로 방어떼, 자지돔떼, 방어 떼, 돌돔 떼 등 다양한 생물들이 서식하고 있다. 단 강한 조류가 수시로 있다.

그 외 울릉도 유명 포인트로는 대풍감, 공암바위, 죽도, 관음쌍굴, 쌍정초가 있다.

 

 

 

학포다이버리조트
대표 유영민
T : 054-791-0420
010-3369-7005
경상북도 울릉군 서면 학포길 35-7
blog.naver.com/hakpo1226
학포다이버리조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