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07/08, 197호] 실린더 ‘J’ 밸브에 대하여
상태바
[2021 07/08, 197호] 실린더 ‘J’ 밸브에 대하여
  • 최용수
  • 승인 2021.09.29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래된 스쿠버장비부터 수중카메라, 관련서적 등을 전시하는 박물관 개관의 꿈을 가지고 있는 이선명 대표의 소망을 익히 알고 있던 터, 박물관 개관 전에 예전에 본인이 사용하거나 소장하고 있던 장비에 대해 설명을 좀 해주었으면 하는 부탁으로 글을 쓰게 되었다.

현재는 대부분 기체를 차단하고 개방하는 단순한 역할을 하는 K밸브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는 J밸브를 사용했었습니다.

 

 

그럼 예전에는 왜 J밸브를 주로 사용했는지에 대해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현재에는 잔압계가 발전을 해서 기본적으로 사용을 하고 있지만, 예전에는 잔압계에 대한 발전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잔압계없이 다이빙을 할 때, 사용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저브 밸브(사진1)가 개방 밸브 반대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실린더의 기체를 다 사용하여 기체가 흡입되지 않을 때, 러저브 밸브를 아래로 내리면 약간의 기체가 공급되도록 하였기에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나 리저브 밸브를 내리고 실린더를 충전하고 다시 리저브 밸브를 위로 올려놓은 상태에서 사용을 해야 하는데, 이 절차를 무시하는 경우가 있어서, 수중에서 기체 고갈의 문제를 많이 야기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잔압계 기술을 발전시켜, 현재에는 J밸브를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여기에서 왜 J, K 밸브라고 부르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밸브의 모양에 따라 이름이 지정된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아래에 H밸브와 Y밸브가 있습니다. 이것은 HY의 모양이 일치합니다. 이것은 단일 실린더에 독립 레귤레이터를 결합하여, 테크니컬 다이빙에서 사용되며, 추가 레귤레이터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JK는 전혀 글자 모양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자료를 찾아보니, ‘J’‘K’밸브는 원래 스쿠버 부품 카탈로그인 1950년대 미국 다이버 카탈로그에 ‘J’항목과 ‘K’항목이 있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진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사진2)의 사진을 보면, 실린더를 개방하는 밸브가 상단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스쿠버 다이빙시에 장애물에 부딪혀 문제가 발생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사진3)의 사진에 1964년도 생산된 밸브라고 적혀 있는 것으로 판단하니, 이것은 1960년 이전에 주로 사용하던 밸브로 판단됩니다. 사진4)의 사진의 밸브 위치를 보면, 1964년 이후 제품인데, 코팅이 벗겨지고 해서 더 오래된 것처럼 보입니다.

 

 

 

사진5)는 빈디게이터라고 불리는 밸브 손잡이입니다. 이것은 기존의 밸브 손잡이를 제거하고, 장착하여 사용하는 손잡이입니다. 밸브가 잠긴 상태에는 빨간색으로 표시되며, 밸브가 열린 상태는 녹색으로 표시됩니다. 이 제품은 일일이 밸브가 개방되었는지를 손으로 확인하는 것보다, 훨신 효율적인 제품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써모 밸브용과 YD 밸브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다이빙 리조트 입장에서 보면 비용 부담을 안고 가지만, 그만큼 안전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다이버 모든 분들의 안전하고 즐거운 다이빙을 기원합니다.

 

(사진 이원교)

이원교

IANTD 어드밴스드 나이트록스 인스트럭터 트레이너(KUDA, CMAS, SSI 인스트럭터 트레이너)

아쿠아렁, 아펙스, 마레스, 스쿠버프로, 다이브웨이즈, 포세이돈, 세악서브 리페어 전문가 과정 수료

5이면 당신도 멋진 스쿠버 다이버등 매뉴얼 포함 스쿠버전문서적 5권 공저

)리쿰 스쿠버 운영

http://www.iantd.co.kr/leewongyo

E-mail : 0115425288@nat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