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5/6 190호] 아네스의 스쿠버이야기 ( 스쿠버다이빙과 다이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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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5/6 190호] 아네스의 스쿠버이야기 ( 스쿠버다이빙과 다이어트 )
  • 오아네스
  • 승인 2020.06.15 15:2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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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오아네스 _ PADI 마스터 인스트럭터, 프리다이빙 강사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확찐자"가 된 많은 다이버들이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 기간 동안 "확찐자" 중 한명이 되고야말았어요.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간에 모든 외부생활을 급하게 줄이다보니 남는 건 배달음식밖에 없더라고요.(변명하자면)

스쿠버다이빙은 현실적으로 좋은 다이어트입니다. 전신운동이기도 하고, 원래 자신의 체온보다 낮은 온도에서 운동을 하면 훨씬 지방이 잘 타기도 하고요. 하지만 대부분의 다이버들은 살이 빠진다는 느낌을 잘 받지 못합니다. 아주 일부분의 초보다이버와 “특별한 식습관”을 가진 다이버들만 주로 살이 빠지게 됩니다. 왜 일까 한번 탐구해 보았습니다.

다이어트를 생각하면 보통 많이 떠오르는 연관검색어는 바로 “칼로리”입니다. 우리가 다니는 스쿠버여행은 교육으로든 놀러가는 것이든 여행입니다. 취미생활이니까요. 그러다보니 아주 사소한 부분에서 높은 칼로리의 식품을 아주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스쿠버다이빙과예를 하나 들어볼까요?
아네스는 오늘 신이 났습니다. 오랜만에 다이빙투어를 가게 되었거든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하기 때문에 일찍 잠에 들었고, 아침 5시 반에 기상하였습니다.
일찍 가는 자, 교통지옥에서 멀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라도 졸릴까봐 카라멜마키아또(200kcal)를 컵홀더에 장착하고 길을 나섭니다. 

아! 가는 동안 혹시 배고플까봐 삼각김밥(참치마요 178kcal) 하나와 귤 3개(100g기준
39kcal –117kcal)를 가지고 갑니다. 중간에 휴게소에서 소떡소떡(345kcal) 하나는 먹어
줘야 흥이 나지요. 그렇게 먹으며 도착을 했습니다~

첫 번째 다이빙을 마친 후 친구와 함께 믹스커피(60kcal) 한잔과 미니 초콜렛바 4개(340kcal)를 간단하게 먹으면서 담소를 나눕니다.
두 번째 다이빙을 진행한 후 점심식사를 합니다. 오늘은 제육볶음 백반 (1인분기준 950kcal)을 먹고 잠시 쉬어줍니다. 믹스커피(60kcal)는 후식으로 한잔 꼭 먹어줘야 하죠~

세 번째 다이빙을 한 후 친구와 맛집을 검색합니다.
앗! 횟집이 근처에 있군요. 오늘은 광어회 입니다.
(1인분기준 300g309kcal) 맥주도 가볍게 한잔~(500cc–200kcal) 반찬도 아주 맛있네요~ (대략 400kcal)

숙소로 돌아오며 아이스크림(190kcal) 하나 쭐레쭐레 물고 내일을 위해 잠이 듭니다.
아네스는 오늘 몇 칼로리를 섭취했을까요?
3349kcal 입니다.

성인 하루 권장 칼로리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권장 칼로리– 표준체중(kg) x 활동지수
표준체중 구하는 법 : (나의 키 – 100) x 0.9

활동지수
(주로 앉아서 생활하거나 매일 가벼운 움직임만 하며 활동량이 적은경우 : 25
규칙적인 생활로 보통의 활동량을 가진 경우 : 30-35
육체노동 등 평소 신체활동량이 많은 경우 : 40)

ex 본인 키 162
표준체중 (162-100) x 0.9 = 55.8
2일간 다이빙 투어 시 활동지수 40
나의 권장 칼로리는 55.8 x 40 = 2232


그럼 남은 칼로리는 1117kcal입니다. 이 아이들은 여기저기 잉여로 돌아다니다 지방으로 내 몸에 정착을 하게 됩니다. 물론 저의 몸무게는 안타깝게도 저 몸무게가 아니고 (아.. 눈물 좀 닦고요..) 제가 그렇게 격하게 움직이며 다이빙 하는 것도 아니니 아마 남은 칼로리는 저것보다 많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초보 다이버분들은 부력이 익숙지 않아 꽤 많은 핀 킥을 하고 전신을 많이 움직이는 반면 경험이 많은 다이버일수록 물속에서 잘 움직이지 않고 동~동~잘 떠서 돌아다니거든요. 그러니 점점 살이 찔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면서 적어도 살이 더 찌지 않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바로 특별한 식습관.
PADI에서는 건강한 식습관이라고 하는데 채소를 많이 먹고, 저염식과 균형 있는 식습관이지요. 참고로 저는 절대 할 수 없는 식습관이기도 합니다.(고기는 사랑입니다.)

두 번째로는 간식을 먹지 않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작은 간식도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하죠. 저는 간식을 끊을 수가 없어서 곤약젤리와 당분이 없는 블랙커피를 정말 많이 먹었습니다. 혹시나 씹는 간식을 먹고 싶을 때는 간간히 먹긴 했지만 가능하면 먹지 않았고, 물을 정말 많이 먹습니다. 원래 하루에 물을 1,4리터정도 섭취하는 편이라 가능하면 많이 먹었지요.
제일 중요한 것은 식사입니다. 점심은 맛있게, 저녁은 가볍게 드신다면 좋겠지만 그게 잘 안되다 보니 가능하면 탄수화물을 많이 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밥이나, 냉면이나, 국수 같은 친구들을요.

스쿠버다이빙은 분명 다이어트에 좋은 운동이지만 매일매일 하지 않는 이상 그 의미를 찾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니 운동으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그저 며칠정도 갑자기 활동량이 많아진 정도로 보시는 게 낫지요. 확실히 매일매일 다이빙하는 리조트 스텝들은 마른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같이 특별한 날에 다녀오는 스쿠버다이빙은 정말 즐거운 여행정도로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모두 건강한 식습관과 운동으로 즐거운 다이빙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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