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네스의 스쿠버이야기 (사 회 적 거 리 두 기 와 스쿠버다이빙리조트 찾기)
상태바
아네스의 스쿠버이야기 (사 회 적 거 리 두 기 와 스쿠버다이빙리조트 찾기)
  • 수중세계
  • 승인 2020.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오아네스 _ PADI 마스터 인스트럭터, 프리다이빙 강사

∷∷∷ 코로나19 덕에 오히려 스쿠버다이빙하기 더 어려워졌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2.5단계. 우리는 아직 이전과 같이 즐겁게 활기차게 스쿠버다이빙을 위해 떠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국내 스쿠버다이빙은 알음알음 활기를 띄고 있습니다. 해외를 나갈 수 없는 다이버들의 수중에 대한 갈망이 국내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없는 다이버들의 입소문이 전국의 리조트를 구석구석 돌아다니고 있기 때문인데요. 당연히 체계적이고 활발하며 전문적인 큰 리조트를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지만 요즘 같은 시기엔 걱정도 한 몫 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가능하면서도 다이빙하기 편하고, 또 숙박도 깔끔하고, 리조트도 잘 되어있는 곳들을 찾아 2020년 정말 많이 돌아다녔습니다. 이미 큰 리조트들도 조심을 해주고 배려해주시고 있긴 하지만 더 조심히 안전하게 다이빙을 다녀오시라고 제가 그동안 정보를 모은 리조트를 나누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개인 취향이 듬뿍 들어가 있는 선정이고, 또 주관적이므로 어느 정도 정보만 알고계심이 좋겠습니다.

울진은 고성, 양양이나 강릉과는 다르게 작은 리조트들이 간헐적으로 퍼져있습니다. 그 중 홈페이지가 없고, 정보를 찾기 힘든 곳을 선정하였습니다. 제가 이번에 소개해드릴 곳은 망양 스쿠버입니다. 홈페이지 없고, 사장님만 계십니다. 사장님이 현업으로 단체트레이너를 겸하고 계시기 때문에 스쿠버에 관련된 모든 부분이 깔끔하게 진행됩니다. 망양게스트하우스를 같이 운영하고 계셔서 2인1실(모텔형), 4인1실(모텔형), 게스트하우스(8인실)을 겸해서 운영하고 계시고, 1층에서는 마음껏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주방과 부대시설이 준비되어있습니다. 아무래도 홈페이지가 없이 사장님 혼자 운영하는 곳이라 팀은 최대 2팀(16명 내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만, 대부분 1팀 정도만 받으셔서 서비스하는 것을 우선합니다. 휴식공간은 어디서든지 쉽게 누워서 쉴 수 있게 준비한 것이 눈에 띕니다.

 

가장 좋은 점은 컴프레셔 필터를 탱크충전 개수로 바꾸는 것이 아닌 교체주기에 따라 바꾸어 아주 건조하고 필터 처리된 공기로 호흡을 할 수 있다는 점, 테크니컬을 함께 하고 있기 때문에 엔리치드에어 등 산소를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능한 팀별로 나가시는 것을 추천하기 때문에 배 이용이 겹치지 않고, 다른 리조트들이 주변에 별로 없어서 포인트 자체에 다른 배들을 보기 힘듭니다.

비치보다는 보팅이 훨씬 재미있는 곳입니다. 자연암반위주의 포인트가 많아 얕게는 5-6미터, 깊게는 20여 미터 정도의 산봉우리들과 계곡들을 전지적 시점으로 둘러볼 수 있고, 채집다이버들의 손을 타지 않아 소라, 고둥, 멍게, 해삼 등 여러 수중생물들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물이나 음료 등은 재사용하지 않는 물병으로 제공되며 다이버들이 불편을 느낄만한 부분은 즉각적으로 수용이 되다보니 불편한 점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식사는 백반, 중국집 등 배달이 가능하여 굳이 다른 쪽으로 이동해서 먹지 않아도 됩니다. 숙소는 사장님이 직접 청소부터 수리까지 직접 진행하시기 때문에 울진에서 보기 드문 저렴하고 깔끔한 숙소를 만날 수 있습니다. 모텔형이라 1회용품도 제공이 되고, 간단한 주전부리도 1층에 무료제공하고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리조트가 길 안쪽에 위치해 있어서 보트를 타는 곳까지 약 100미터 정도 걸어야한다는 점, 보트에 리프트가 없다는 점, 리조트인 망양스쿠버와 숙소인 망양스쿠버게스트하우스의 거리가 차량으로 약 7분정도 이동해야한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마을 자체가 사람이 없어 한적하고, 리조트에서 사장님이 직접 보트운전까지 전부 하시다 보니, 어디에 치일일 없이 다른 팀 눈치볼일 없이 우리끼리 안전하게 다이빙 다녀올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힘든 시기입니다. 그래서 더 조심히 더 안전하게 모두를 위한 스쿠버다이빙을 해야 하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육상에서, 그리고 수중에서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되시길 바랍니다.

망양스쿠버 망양스쿠버게스트하우스
전화 010-3721-0000
경북 울진군 매화면 오산항 1길 6.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